의처증, 의부증이란 이름으로 더 잘 알려진, 흔히 사랑이 지나친 것으로 알고 있는 것, 바로 오셀로 증후군입니다. 오셀로 증후군은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부부관계를 멀어지게 하는 망상장애의 일종으로 부정망상(Infidelity delusion)으로 불리고 있는데요. 아직까지 오셀로 증후군을 지나친 사랑으로만 여기고 질병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셀로 증후군의 정확한 정체가 무엇이며, 그 원인과 증상, 치료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오셀로 증후군이란?


오셀로 증후군은 부부가 서로 간에 정조를 지키지 않는다고 의심하는 피해의식에서 비롯한 부정망상입니다. 망상장애의 일종으로 편집성 인격장애 환자의 경우 부정망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은데요. 일반적으로 정신병리학에서의 의처증이나 의부증과 그 의미가 같습니다. 영국의 극작가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하나인 오셀로(Othello)라는 작품이 이것을 잘 표현하고 있다고 해서 오셀로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오셀로 증후군의 원인


1. 성격적 원인

의처증이나 의부증을 가진 사람들은 대부분 편집증 증상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까다롭거나 기억력이 좋아 어떠한 일이든지 그냥 넘기지 못합니다. 타인의 태도나 행동에 대해 예민하고 과장해서 생각하고, 이기적이고 쉽게 앙심을 품고 불평이 많은 사람들에게서 자주 나타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는 의존적이고 미숙해서 배우자가 옆에 있어야지만 안심하는 성격의 유형에서 의부증이 자주 나타납니다. 시샘이 많고 독점력이 많은 경우도 오델로 증후군의 원인이 됩니다.


2. 심리학적 원인
배우자에 대한 열등감이 있고, 지기 싫어하고 샘이 많은 성격에 열등감까지 겹쳐 자존심이 심하게 손상되었을 때 배우자를 의심하게 됩니다. 배우자가 마음에 들지 않아 자신이 바람피고 싶거나 동성애적 경향이 있을 때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부부생활에 문제가 있거나 성장과정에서 부모가 적대적이고 지배적이어서 아이에게 두려움이나 불안을 느끼며 자란 경우, 부모가 알코올중독이나 편집증이 있는 경우, 구박을 많이 받고 자란 경우도 심리적 원인이 됩니다.


오셀로 증후군의 증상


오셀로 증후군 환자들은 배우자가 부정한 행동을 하여 자신이 피해를 입고 있다고 느끼며, 명확한 증거와 근거를 제시함에도 불구하고 확실하게 믿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자 본인이 오히려 배우자의 부정적인 행동에 대한 증거를 찾고 싶어하며, 배우자가 불륜을 저질렀다는 망상에 따른 행동이상을 동반합니다. 보통 전체 인구의 1~4% 정도는 오셀로 증후군의 환자이고, 대부분 35세에서 55세 사이에 발병합니다.
또한 오셀로 증후군 환자들은 자신의 망상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를 찾기 위해 도청, 녹음, 비디오 촬영, 미행, 폭력, 협박 등을 행사하기도 하는데요. 다른 면에서는 정상적으로 행동하기 때문에 실제 치료로 연결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오셀로 증후군의 진단


의부증의 경우는 우리나라 사회 관념 상 남편이 아내를 병원으로 데려오기 쉬우나, 의처증의 경우는 아내가 남편을 병원으로 데려오기가 쉽지 않고, 또 주위 사람들에게 상담을 해도 뭔가 의심받을 짓을 한 것이 아니냐는 눈총만 받을 뿐이므로 배우자들은 그 고통을 참느라 화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의사 측에서도 반드시 의처증이나 의부증 환자의 직계가족들과 상의한 다음 그들의 동의를 얻고 나서 치료를 시작해야지 자칫하면 의사도 환자의 망상 속의 한 인물이 될 수 있는데요. 문제는 환자들이 자기가 배우자를 너무도 사랑한다고 생각하고 자기의 질투를 사랑으로 합리화한다는 것입니다.


오셀로 증후군 자가진단


1. 과거 배우자의 외도를 발각해 시인받은 적이 있다. (4점)
2. 현재 배우자가 외도를 한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증거를 갖고 있다. (4점)
3. 하루의 많은 시간을 배우자에 대한 생각으로 보낸다. (1점)
4. 결혼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의를 지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1점)
5. 외도를 한 사람은 꼭 그만큼의 대가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1점)
6. 배우자가 눈에 보이지 않으면 불안해서 견딜 수 없다. (1점)
7. 배우자가 바람피우고 있다는 사실을 주변에 공개한 적이 있다. (2점)
8. 배우자의 핸드폰, 소지품 혹은 차 안을 가끔 점검한다. (2점)
9. 배우자가 외도를 하고 있다는 생각에서 벗어날 수 없다. (2점)
10. 배우자의 외도는 직감으로 알 수 있다. (2점)
11. 부부는 서로의 행적에 대해 알고 살아야 한다. (2점)
12. 밝혀지지 않은 외도문제로 부부가 2주 이상 냉전 상태로 지냈던 적이 있다. (2점)
13. 외도를 확인하느라고 이틀 이상 잠을 안 재운 적이 있다. (2점)
14. 외도한 증거를 주변 사람에게 상세히 말한다. (3점)
15. 배우자에게 의심한 것이 잘못됐다고 사과를 한 적이 있다. (3점)

총점 4~6점 : 일반적인 의심 단계
총점 7~12점 : 오셀로 증후군 증상을 의심할 수 있는 단계
총점 13점 이상 : 오셀로 증후군이 있다고 평가할 수 있는 단계

7점 이상인 경우 섣불리 판단하지 말고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정확히 진단해보아야 합니다. 자가진단은 이후의 행동을 결정하기 전에 한 번 더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위한 지표로만 판단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오셀로 증후군의 치료


1. 약물치료
오셀로 증후군은 망상증의 일종이므로 항정신성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런 망상장애 환자들은 약물 사용에 대하여 의심이 많고 피해를 준다고 받아들이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환자의 관계형성과 더불어 약물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정신치료
기본적으로 사람에 대한 불신과 열등감이 많으므로 비판하거나 설득하려 해서도 안 되고, 비위를 맞추려고 해서도 안 됩니다. 자신이 왜 그런 망상을 갖게 되었는지 통찰해주고 분석해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3. 가족치료와 부부치료
어떤 경우보다 가족치료, 특히 부부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부부치료에 들어가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필요한 만큼 불신으로 가득 차 있으므로 실제로 병원에서는 가장 치료가 힘든 질병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 문서공유 1, 문서공유 2, 문서공유 3
오셀로증후군오델로증후군망상장애심리치료질병
이상행동을 위한 심리치료
이상행동을 위한 심리치료
[작업치료학] 증후군[신드롬]에 관해 조사
[작업치료학] 증후군[신드롬]에 관해 조사
오델로 증후군
오델로 증후군
오델로증후군
오델로증후군
오델로 증후군
오델로 증후군
기대의 심리학
기대의 심리학

2018. 04. 18 (수)

랭키 1위 문서/서식 사이트
보안사이트 인증
개인정보보호 우수 사이트
콘텐츠 제공 서비스 우수 품질인증
서식제공 파트너
네이버
한글과컴퓨터
마이크로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