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라는 경영자가 자신에게 부여하는 시간은 하루 3시간입니다. 직장에서 피고용인으로서는 8시간만 일하면 되지만 인생의 경영자로서는 나머지 시간도 책임질 수 있어야 합니다. 성공하기 위해서 사무실에서 보내는 시간에 모든 것을 걸고 있다면 인생이 재미없고 평범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삶을 바꾸는 퇴근 후 3시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퇴근 후가 왜 중요한가?


날마다 회사에서 하는 일이 변화무쌍하고 너무나 재미있어서 시간 가는 줄 모르는 사람이라면 이 글을 읽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월급을 조금 받더라도 그렇게 즐거운 일이라면 평생 계속할 가치는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대부분 직장인에게 재미있는 업무시간이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다행히 일 자체가 자기 계발과 관련되어 경험이나 기술을 쌓을 수 있다면 재미가 없더라도 노력을 아끼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스로 그런 사실을 느낀다면 머지않아 그 분야에서 성공적인 성과를 거둘 가능성도 높습니다. 그러나 근무시간이 지루함 그 자체이거나 월급 수령 외에 아무런 의미도 없다면 상황을 바꿀 방법을 생각해야 합니다.

직장인은 주요 활동 시간을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 정도로 생각합니다. 이 시간은 회사에서 좋아할 말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는 오히려 덜 중요한 시간일 수 있습니다. 업무를 처리하고 주어진 몫을 성실히 해내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남는 시간이라고 생각하는 평일 저녁과 주말은 업무시간만큼이나 중요한 시간이며 오히려 삶을 재구축 하는데 훨씬 더 중요한 시간이기도 합니다. 이 시간은 자기가 관리하기에 따라 인생이 판이해질 수 있는데요. 남는 시간이 많아 보여도 저녁을 먹고, 씻고, 잠을 자는 등을 고려하면 평균적으로 하루 3시간 정도만 여유시간이 생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삶을 가꾸는 최대 자원은 시간입니다. 시간을 저축한다는 개념을 받아들여 이 퇴근 후의 3시간을 장래를 위한 투자로 자기 계발에 몰두하는, 가장 적극적인 시간이어야 하는 것입니다.


반드시 피나는 노력과 인내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퇴근 후 3시간의 투자가 꼭 피나는 노력과 인내의 시간일 필요는 없습니다. 직장에서 스트레스에 매일 3시간씩 자기계발을 위해 또 스트레스를 받기는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입니다. 이 시간은 단기간의 시험이나 자격증 등을 준비하는 것을 제외하면 즐겁고 부담 없는 투자가 좋습니다.

취미개발이 가장 대표적인 예가 될 수 있는데요. 취미는 사람을 전문가로 만들기도 하고, 부업이나 창업을 생각하게 하며, 취업이나 이직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물론 단순히 동호회에 가입한 것만으로는 취미라고 볼 수 없으며 거창한 것일 필요도 없으나 마니아 수준이 되어야 합니다. 주변의 무엇이든 관심이 있고 지속해서 유지한다면 마니아가 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인터넷과 SNS를 통해 취미를 살리기도 하고 남들에게 자랑하기도 훨씬 쉬우며, 자료를 모으는 일도, 자료를 보관하는 일도 매우 간단합니다. 시간이 없어서, 너무 어려워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라는 핑계는 더는 통용되지 않습니다. 지금 이런저런 핑계로 소홀히 보내는 시간은 후회가 되어 돌아온다는 것을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시간 관리를 잘 해내는 사람들이 부럽긴 하지만 가끔은 부지런함을 타고난 사람들이나 가능한 남의 이야기 같아 보일 때가 있습니다. 마음먹는다고 그냥 부지런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전략을 가지고 어떻게 시간 관리를 실천할 것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1. 목표 수립

우선은 큰 목표를 세웁니다. 20대에는 뭘 하고 싶고, 30대에는, 그리고 40대에 나의 모습은 어때야 하는지 큰 줄기를 그려보고, 그다음 작은 목표를 세웁니다. 작은 목표는 세밀할수록 좋습니다. 가능한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목표를 정하고 적어두는 것이 실천에 다가갈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작은 단위로 목표를 자주 세워서 성취감을 여러 번 느끼면 계속 큰 목표를 향해 나아갈 힘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2. 타율적인 관리에 의존

관심 분야에 대한 내용을 배울 수 있는 학원이나 강좌가 있다면 등록해 학원만이라도 꾸준히 다니도록 합니다. 혼자서 계획을 짜고 지켜내는 것보다 훨씬 수월하며, 그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공유하며 적극적으로 즐기기만 해도 상당한 궤도에 오를 수 있습니다.

3. 돌발상황 대처

직장인이 매일 저녁 강좌를 절대로 빠지지 않는다거나 매일 새벽마다 학원에 다니는 것은 무리일 수 있습니다. 회식이나 약속 등을 고려해 융통성 있게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갑작스러운 일 때문에 계획에 차질이 생긴다면 아침에 한 시간 더 일찍 일어난다거나 주말에 보충 시간을 정하는 등 목표가 지연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자신에게 엄격하게 대할 필요는 없습니다. 세운 목표의 80% 정도를 지켰다면 성공이라고 봐도 좋습니다.

4. 인맥 확보

자기계발을 위해 아무런 노력도 할 수 없고 관심 가는 것 또한 전혀 찾을 수 없다고 한다면 우선 인맥을 만들 수 있는 모임에 참석해 즐겨보는 것이 좋습니다. 인맥이 넓은 사람을 보면 주변에 사람이 자연스럽게 모인 것이 아니라 대부분 스스로 모임을 찾아가 인맥을 얻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자신의 관심 분야도 찾게 되고 여러 도움도 얻을 수 있는 것인데요. 이런 모임은 동종 업계 사람이 모여 만들 수도 있고 이미 만들어진 모임에 참석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이나 SNS에 보면 친목 모임에 관한 정보는 얼마든지 공개되어 있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습니다. 퇴근 후 이런 시간 관리는 상사를 헐뜯거나 동료의 뒷이야기를 하는 시간보다 훨씬 건설적인 투자가 될 것입니다.


퇴근자기계발시간관리시간관리법시간계획업무관리
직원 출퇴근상황표
직원 출퇴근상황표
주간시간계획표
주간시간계획표
[파워엑셀] 일정관리(일일/주간/월간)
[파워엑셀] 일정관리(일일/주간/ ...
주간 일정계획표
주간 일정계획표
개발추진 일정계획서
개발추진 일정계획서
(영문) 업무시간 관리표(Time sheet)
(영문) 업무시간 관리표(Time ...

2018. 11. 20 (화)

랭키 1위 문서/서식 사이트
보안사이트 인증
개인정보보호 우수 사이트
콘텐츠 제공 서비스 우수 품질인증
서식제공 파트너
네이버
한글과컴퓨터
마이크로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