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세뱃돈봉투#설날안내문#설날인사말#연하장#차례상

설날 가이드

설날 베스트자료

우리의 고유 명절인 설은 한 해가 시작되는 첫날이자 음력으로 1월1일을 의미합니다. 설이라는 말의 의미는 '사린다.'에서 온 말로 조심한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설이란 그저 기쁜 날이라기보다 한 해가 시작된다는 뜻에서 모든 일에 조심스럽게 첫 발을 내딛는 매우 뜻깊은 명절로 여겨왔습니다.

설날은 신일(삼가는 날)이라고 해서 이 날에는 바깥에 나가는 것을 삼가고, 집안에서 지내면서 한해 동안 별 탈 없이 지낼 수 있기를 신에게 기원하였습니다.

설날 아침에는 일찍 일어나 새해 아침에 입는 새 옷인 "설빔"을 입고 돌아가신 조상들에게 절을 드리는 "차례"를 지냅니다. 그런 다음 나이가 많은 어른들에게 부터 새해 인사인 "세배"를 합니다. 세배를 할 때에는 새해 첫날을 맞아서 서로의 행복을 빌고 축복해 주는 ‘덕담’을 나눕니다.
이렇듯 새해 첫날인 설날은 가족 간의 복을 빌고, 한해를 건강을 기원하는 우리 고유의 명절입니다.

전통무늬 설날 연하장
상세보기
세뱃돈 봉투
상세보기
휴무 안내문
상세보기

설날 차례지내기

차례상 차리는 방법

TIP
  • 복숭아와 삼치, 갈치, 꽁치 등 끝에 '치'가 든 것은 쓰지 않는다.
  • 고추가루마늘 양념을 사용하지 않는다.
  • 붉은 팥 대신 흰 고물을 쓴다.
1열

시접, 잔반(술잔, 받침대)을 놓고 떡국을 올림

2열

어동육서: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
두동미서: 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

3열

생선·두부·고기탕 등의 탕류를 놓음

4열

좌포우혜: 좌측 끝에는 포, 우측 끝에는 식혜

5열

조율이시 또는 홍동백서 순으로 놓음
조율이시: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곶감 순으로
홍동백서: 붉은 과일은 동쪽,흰 과일은 서쪽

차례상 차리기 서식 바로가기

SNS 명절인사말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요즘은 sns 등 다양한 형태로 인사말을 서로 나누기도 합니다.
예스폼 SNS인사말을 통해 보무님과 친구, 지인 분들께 멋진 설날 인사말을 남겨보세요.

힘찬 출발지난해의 안 좋은 기억 모두 털어버리고 새로운 마음으로 새해 힘차게 출발하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설날을 맞이하여 건강과 함께 밝은 한 해,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듬뿍 받으세요.
명절의 훈훈한 정차가운 겨울 하늘은 파랗게 얼어붙어 있지만 훈훈한 정이 느껴지는 설날 명절이 있어 긴 겨울을 따뜻한 마음으로 보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즐거운 명절 보내세요.
편안한 명절 연휴안녕하세요? ○○○님. 설 쇠러 고향에 잘 가셨는지요. 올해는 눈까지 내려서 가시는 길이 더 멀고 힘들지 않았나 걱정이 되네요. 그래도 오랜만에 간 고향에서 편안한 명절 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
가족과 함께하는 명절어릴 적 가장 기다려지던 명절 설날 이제는 그런 설렘과 기다림은 없지만 그래도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여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얼마나 소중하고 행복한 일인지 알려주는 명절이 되었네요.
그리움의 정하늘에서 함박눈까지 펑펑 내리며 올해의 풍년을 기원하고 설날 차례를 지내는 가족들의 웃음에선 오랜만에 친지를 만난 반가움과 따뜻한 그리움의 정이 묻어나는 듯한 설날입니다.
설날을 기다리며안녕하세요? 올 한 해도 건강하시고 좋은 일이 많이 있으시길 바랍니다. 추운 겨울이지만 조금 있으면 또 설날이 다가오니 기분이 좋습니다.

 

나만의 연차장 만들기

배경이미지를 선택하고 인사말을 입력하면,
나만의 멋진 연하장이 만들어집니다.

복, 건강
정유년
닭, 새해
버선
새해선물
행운, 평안
로딩
겨울, 이웃
함박눈

2017. 01. 18 (수)

서식/양식 1위 2018년 연간수위
보안사이트 인증
저작권OK 인증 한국저작권보호원
서식제공 파트너
네이버
한글과컴퓨터
마이크로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