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직증명서#경력증명서#경력기술서#엑셀증명서#엑셀프로그램

구 분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경력기술서

정 의

본인이 현재 회사에 다니고 있는 사실을 증명하는 서류이다.

본인이 근무한 회사에서 어떤 일을 얼마나 했는지를 증명하는 서류이다.

지금까지 사회생활을 통해 본인이 어떤 일을 구체적으로 해왔는지를 기술함으로써 향후에 어떤 것을 할 수 있는지를 어필하는 일종의 업적과 실적을 중심으로 한 자기소개서로 볼 수 있다.

용 도

주로 현재 회사에 재직 중이거나, 타 회사에의 이직을 위하여 경력직임을 확인하기 위해서, 신용카드를 발급을 받는 경우, 외국 비자를 받는 경우,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을 때 많이 제출한다.

회사를 그만둔 후 다른 회사에 경력직으로 입사 할 때나, 전문자격증 취득 시 경력확인 등에 쓰인다.

취업, 이직, 승진 등을 위하여 경력을 상세히 기술할 필요가 있을 때 작성한다.

차이점

증명서를 제출하는 현재 시점에 회사에서 근무를 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이다.

주로 퇴사 후 이전 회사에서의 근무경력을 증명하는 서류이다.

주로 취업을 위한 업무를 기술한 자기소개서이다.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경력기술서
재직증명서는 본인이 어떤 직장에 소속되어 있거나 어떤 직책을 맡고 있음을 재직증명서를 발급하는 회사(기관)가 보증하는 증명서이다. 법적으로 표준화된 서식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재직증명서를 제출하는 기관의 요구에 충실히 따르면 된다.

재직증명서는 각 회사나 단체에서 정한 문서규정의 범위 내에서 서식이 정해지며 경우에 따라 규정의 내용과 관계없이 자유롭게 서식을 작성하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회사에 따라 자사의 고유 서식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기본적인 재직사항을 명확히 기재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요 구성항목
인적사항, 재직사항, 발급용도, 발급일자, 발급기관

재직증명서 종류
경력 재직증명서, 공무원 재직증명서, 교원 재직증명서, 교회 재직증명서, 병원 재직증명서, 영문 재직증명서, 학교 재직증명서

재직증명서 관련서식
재직증명원, 경력증명서, 경력기술서, 취업확인서, 취업증명서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경력기술서
경력증명서는 재직 중 또는 퇴직 후 재직한 회사에서 신청인의 경력을 증명하여 발급하는 문서이다. 퇴직자의 경우에는 퇴직사유를 명확히 기재하는 것이 좋으며 퇴직사유에는 정년퇴직, 명예퇴직, 이직, 권고사직, 이민 등의 내용으로 기재할 수 있다.

근로기준법에 의하여 사용자는 근로자가 퇴직 후에도 사용기간, 업무종류, 지위와 임금 기타 필요한 사항에 관한 증명서를 청구한 때에는 사실대로 기입하여 즉시 교부하여야 할 의무가 있다.
재직 중 : 관공서업체 제출용(비자발급, 업무제휴, 신분확인 등), 회사 제출용(이직, 전직, 파견 등)
퇴사 후 : 재취업, 창업, 이민 등으로 재직사실과 함께 경력 사항 증명이 필요한 경우

회사(사용자)
회사(사용자)는 근로자가 경력증명서를 신청하는 경우 재직기간, 업무종류, 지위와 임금, 그 밖에 필요한 사항 등 필요한 사항을 기재한 증명서를 즉시 발급해 주어야 할 의무가 있다.(근로기준법 제39조)

근로자
경력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근로자는 계속하여 30일 이상 근무한 자로, 청구할 수 있는 기한은 퇴직 후 3년 이내로 하고 있다.(근로기준법 시행령 제19조) 단, 퇴직 후 3년이 초과하더라도 근무한 회사에서 경력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 경력증명서의 발급은 근로기준법에 의하여 규정된 회사(사용자)의 의무사항으로 근로자가 재직(경력)사항에 대하여 증명서 발급을 요청하였는데도 불구하고 회사(사용자)가 발급해 주지 않을 경우에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 받을 수 있다.(근로기준법 제116조)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경력기술서
경력기술서는 채용회사에서 입사지원자의 자격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사용되는 문서 중 하나로 입사지원자가 전 직장에서 어떠한 업무를 했으며, 어떠한 능력이 있고 그것을 잘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볼 수 있는 문서이다.

기업에서는 경력기술서를 통해 입사지원자가 입사 후 기업에 전력이 될 수 있는지 판단하는 중요 자료로 활용되며, 이러한 점 때문에 경력자에게 경력기술서의 제출요구가 점차 증가되는 추세이다.
경력기술서는 인사담당자가 경력직 직원을 뽑을 때, 전 직장에서 무엇을 하였으며, 어떤 분야에 재능이 있는지, 또 어떠한 업적을 이루었는지 등을 확인하여 그것을 자사에서 활용할 수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러한 사항은 이력서나 자기소개서를 통해서도 기재할 수 있지만 그 부분에 한계가 있으므로 기업의 인사담당자는 더욱 구체적인 정보의 확인을 위해 경력기술서를 요구한다.

경력기술서는 입사지원자의 실무적인 능력을 어필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문서로 기업에서 특별히 경력기술서를 요구하지 않아도 이력서, 자기소개서와 함께 첨부하는 것이 유리하며 경력자 채용 서류전형에서는 이력서보다 중요시 되는 경우도 있다.

2015. 04. 27 (월)

서식/양식 1위 2018년 연간수위
보안사이트 인증
저작권OK 인증 한국저작권보호원
서식제공 파트너
네이버
한글과컴퓨터
마이크로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