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례사#상견례#결혼식체크리스트#결혼식순

주례사란?

1. 주례사의 의미

예식에 있어 주례는 결혼식의 전반적인 과정을 주관할 뿐 아니라, 신랑 신부가 살아가면서 어려운 일이 생길 경우, 잘 극복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력자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례사란 결혼식을 주관하는 주례자가 예식에서 신랑, 신부와 내빈에게 축사를 전하기 위해 작성한 문서를 말합니다.

이러한 주례사는 새로운 인생을 출발하는 신랑과 신부를 축하하고, 두 사람의 인생에 보탬이 될 만한 교훈이 되는 내용을 주로 담고 있습니다.
주례사는 새로운 인생을 살게 된 부부에게 축하와 조력을 주기위해 작성하는 가치 있는 글이므로 상투적인 표현을 사용하기 보다는 감동적이고 기억에 남도록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주례사 구성내용

주례사는 일반적으로 5~7분 정도의 짧은 시간 내에 말해야 하며, 시간 내에 신랑 신부 및 내빈에게 결혼을 축하하고, 부부생활을 행복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그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합니다. 효과적인 주례를 하기 위해 주례사는 크게 4단계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01

인사말

02

신랑 신부의
소개

03

결혼의 의미 및
덕담 표현

04

맺음말

3. 주례사 작성 시 주의사항

1) 예절을 갖춘 문구사용

주례사는 먼저 결혼식장을 찾아준 내빈들에게 감사를 표하는 말로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모인 장소이므로 최대한 예의를 갖춘 문구를 사용하여 정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문구마다 정성을 다하여 기재하되, 상대의 입장에서 검토하는 과정을 거친 후 수정 및 보완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주례사 내용 중 부부의 앞날을 축복하는 뜻으로 부부와 가정에 축복이 있기를 기원하는 내용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2) 감동적인 내용으로 구성

일반적으로 주례사는 어떠한 가정에서 자랐으며, 출신학교 및 어떤 직업을 갖고 있는지 등을 알려주는 일률적인 내용으로 작성되기 쉬우며, 낭독 시에도 일방적으로 상대에게 내용을 전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주례사를 청중에게 전달할 경우 대부분의 청중들은 지루함을 느끼거나 제대로 주례사의 내용이 전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주례사는 초반에 청중의 관심과 흥미를 끌 수 있는 문구나 감동적인 글을 인용하는 것이 좋으며 두 사람이 어떤 식으로 만났고 어떻게 사랑해 왔는지를 흥미롭게 구성하여 들려주는 것이 좋은 주례사를 하는 방법입니다.

3) 상황에 따른 내용작성

주례사는 신랑 신부의 종교, 직업, 신랑 및 신부와의 관계 등 여러 상황과 형편에 따라 그 내용이 다르게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주례자의 주관적인 생각보단 객관적이고 논리적이며 현실적인 상황을 반영하고 미래를 어떤 식으로 설계해야 하는 것이 좋은지 등을 알려주는 미래 지향적인 내용이 들어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주례사 작성가이드

주례사 작성가이드
15 page PDF

1. 주례사의 개요
2. 주례의 의미
3. 주례자의 자세 및 예절
4. 결혼식 절차
5. 주례사 작성시 주의사항
인사말 작성가이드
17 page PDF

1. 인사말의 정의
2. 인사말의 종류
3. 인사말과 비즈니스
4. 인사말의 요건
5. 인사말 작성시 체크사항
축사 작성가이드
16 page PDF

1. 축사의 개요
2. 축사의 종류 및 유의점
3. 축사의 구성 및 요건
4. 축사 작성 시 주의사항
5. 축사 샘플 및 작성요령

주례사 관련 베스트 문서

오늘 이 결혼식에 오셔서 자리를 빛내주신 하객 여러분께 양가 혼주를 대신해서 주례인 제가 우선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이 한 쌍의 부부를 낳아서 길러주시고 가르쳐주신 양가 부모님께도 아울러 감사의 인사드리며,
신랑 신부의 새로 출발하는 이 가정에도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하는 바입니다.
이 좋은 날 신랑 신부 양가 어른들과 일가친척 친지 그리고 이 많은 하객을 모신 가운데
이사람이 주례를 맡게 된 것 또한 영광으로 생각하는 바입니다.

결혼 관련 문서

일반적으로 결혼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없으므로 막연히 결혼 준비가 어려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결혼을 차질없이 준비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계획이 필요하며, 결혼식을 수월하게 진행하기 위해 크게 아래와 같은 준비를 필요로 합니다.

01
상견례
상견례는 결혼에 앞서 양가의 어른들이 처음으로 만나는 공식적인 자리입니다.
따라서 상견례는 예를 갖추어 진행해야 하며, 상견례의 날짜 및 장소 등을 정할 때에는 두 집안을 모두 배려해서 충분히 논의한 후, 약속을 정해야 합니다. 상견례를 하기 전 최소 2~3일 내에는 예약상황을 다시 확인하여, 양가 모두가 불편함이 없도록 진행해야 합니다.
02
결혼비용
예산표
결혼 날짜가 정해진 후, 본격적인 결혼 준비는 예산 계획을 세우는데서 시작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혼을 진행할 때, 예산계획을 미리 세워놓지 않을 경우, 예상하지 못한 부분에서 지출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리 예산을 정해놓고, 그 예산 범위 내에서 결혼을 진행해야 추가적인 지출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03
예식장
선정
예식장을 선정할 때에는 해당 지역과 하객 수, 교통시설 등을 꼼꼼히 따져본 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예식장을 선택함에 있어서 예식에 필요한 피로연, 예복 대여, 메이크업, 웨딩촬영 등의 포함여부를 판단하고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04
신혼집
결정
둘만의 보금자리인 신혼집을 구하는 것은 결혼 과정 중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신혼집을 구할 때에는 서로의 직장거리나 금액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할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05
청첩장
준비
첩장은 결혼식에 초대하겠다는 초청장과 같습니다.
따라서 청첩장의 내용은 격식과 예절을 갖추는 것이 좋으며, 자신들 결혼에 대한 메시지가 잘 전달 되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06
결혼식순 및
대본
결혼식을 진행함에 있어 식순과 대본을 빠지지 말아야 할 중요한 부분입니다. 결혼식 시작에 앞서 식순을 정확히 확인하여 실수없고 원만한 결혼식이 진행되도록 해야합니다.
07
신혼여행
부부가 되고 처음으로 떠나는 중요한 여행이므로, 신혼여행 준비 시, 빠트리는 것이 없도록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 신혼여행에서의 지출을 확인하기 위한 예산계획이 필요합니다.
08
기타서식
결혼식을 무사히 마치기 위해서는 메이크업, 예단, 예물 혼수 등 다양한 부분에서 빠진 것이 없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느 한부분이라도 빠트림 없이 점검하여 다가올 결혼식을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2016. 05. 18 (수)

서식/양식 1위 2018년 연간수위
보안사이트 인증
저작권OK 인증 한국저작권보호원
서식제공 파트너
네이버
한글과컴퓨터
마이크로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