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SENSE

재미있는 직장생활, 예스폼 직장인 상식과 함께 하세요.

메타버스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문화의 확산과 5G 상용화로 메타버스가 새로운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는 이야기를 최근에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메타버스라는 생소한 단어의 뜻이 궁금해서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과거 싸이월드의 아바타가 생각나는 이미지들이 많이 보이실 텐데요.

겉만 보면 이전에 있었던 미니홈피가 생각나고,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들도 예전과 크게 다를 바가 없어 보이는데, 어째서 사람들이 메타버스에 열광하고 있는지 의아하게 느껴지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대체 메타버스가 무엇이길래 MZ 세대들이 이렇게 열광하는지, 또 기업들은 메타버스에서 어떤 가능성을 보았길래 대규모 투자를 감행하는지 이번 시간에는 메타버스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란?


메타버스는 초월을 뜻하는 단어 메타(Meta)와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흔히 우주라고 해석하는 Universe라는 단어는 “어떤 스토리가 있는 세계관”이라는 뜻으로 해석하시면 더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즉, 메타버스는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현실 세계를 초월한 또 다른 세계라는 뜻입니다.

메타버스 세계관에서는 현실의 내가 아닌 아바타를 통해서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과거에 서비스되었던 온라인 플랫폼들과 비슷하지만, 이전과는 달리 단순 소통에 그치지 않고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을 현실 세계와 동일하게 즐길 수가 있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메타버스 세계관에서는 아바타가 입는 옷과 생활 물품들을 직접 만들어서 사고팔거나, 현실에는 없는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 온라인 콘서트나 게임 등의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는데요. 최근에는 넷플릭스에서 화제가 되었던 오징어 게임이라는 드라마의 세계관을 메타버스에서 구현하여 유저들이 초록색 운동복을 입고 드라마 속의 게임을 즐기는 모습이 화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사례


1. 마인크래프트

마인크래프트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2011년에 출시한 게임으로 나무나 광석을 채취하여 필요한 물건을 만들어가며 생존하는 것이 주 콘텐츠입니다. 다만, 마인크래프트는 일반적인 게임들과 달리 게임의 스토리나 목표가 따로 정해진 것이 없어서 유저들이 직접 물건을 제작하며 콘텐츠를 만들어 간다는 큰 특징이 있었는데요. 유저들이 상상했던 모든 것들을 직접 다 구현해 볼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비디오 게임으로 기록되었습니다.

2020년 5월,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대부분의 오프라인 행사가 취소되자 어린이날에도 밖에서 친구들과 놀지 못하고 집에서 보내야 했던 어린이들을 위해 청와대에서 마인크래프트를 통해 깜짝 이벤트를 열기도 해서 큰 화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현실의 청와대 모습을 그대로 본 따 만든 마인크래프트 맵을 청와대 공식 유튜브에 기재하고 코로나로 인해 지친 국민을 위로하고 응원하는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영상을 업로드 한 것인데요. 그동안 볼 수 없었던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여 국내외로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2. 네이버 제페토

네이버가 운영하고 있는 증강현실(AR) 아바타 서비스, 제페토를 들어보셨나요? 제페토는 2021년 기준 전 세계 약 2억 명이 이용하고 있는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휴대폰으로 나의 얼굴을 촬영하면 자신과 닮은 아바타를 생성해주는 제페토는 내가 원하는 대로 아바타를 꾸미고 SNS 기능을 통해 다른 이용자들과 교류할 수 있어 10대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에 많은 기업들이 10대 ~ 20대의 젊은 층을 공략하기 위해 제페토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나이키, 구찌, 디즈니 등의 브랜드에서는 의상과 액세서리 등의 아이템을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고 JYP, YG, SM 등의 대형 연예 기획사에서도 온라인 팬 미팅을 실시하거나 k-pop 콘텐츠를 판매하는 등 다양한 비즈니스 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3.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

신한라이프의 광고 모델로 활동하며 국내에 얼굴을 알렸던 로지라는 소녀는 한해 광고 수입으로만 10억을 벌어들이며 광고계의 떠오르는 스타가 되었는데요. 그동안 한 번도 TV에 나오지 않았던 소녀가 광고 한 편으로 이렇게까지 유명해졌다는 사실에 놀랐었는데, 진짜로 놀랄 부분은 따로 있었습니다. 사실 로지는 실존 인물이 아닌 싸이더스 스튜디오 엑스에서 만든 가상의 인물입니다.

실존 인물을 광고 모델로 사용하다 보면 음주운전, 학교폭력 등 각종 스캔들로 인해 광고 모델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미지를 해칠 우려가 있지만, 버추얼 인플루언서인 로지는 그럴 염려가 전혀 없고, 변화를 중요시하는 MZ세대들에게 혁신적인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줄 수 있어서 광고주들에게 많은 러브콜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그동안 광고와 SNS에서 주로 활동했던 로지는 앞으로 노래나 연기 등으로 점차 활동 분야를 넓혀가며 더 많은 사랑을 받기 위해 왕성하게 활동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메타버스

메타버스의 미래


지금으로부터 18년 전인 2003년 린든 랩에서 출시한 <세컨드 라이프>라는 게임이 최초로 상용화된 이후, 메타버스 플랫폼은 컴퓨터와 네트워크 성능의 향상에 힘입어 많은 발전을 거듭해왔습니다. 최근 들어서 4차 산업혁명으로 불리는 5G 상용화,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의 기술이 발전하고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문화가 확산하면서 더욱더 빠른 추세로 성장하고 주목을 받게 된 것이죠.

아직은 게임, SNS,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메타버스지만, 현실 세계의 사무소를 없애고 전 직원이 가상 세계에 있는 사무소로 출근하는 국내 부동산 서비스 업체 직방의 사례처럼 메타버스는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빠르게 허물어가고 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는 디지털 휴먼과 인공지능 기술 등을 바탕으로 SF영화에서나 볼 법한 메타버스 세상이 열릴 것으로 기대됩니다.

메타버스가상세계MZ세대밀레니얼VRmetaverse증강현실제페토가상현실VirtualReality
Virtual Reality (VR) PPT template
Virtual Reality (V ...
VR 기술 연구개발 서비스업 사업제안서
VR 기술 연구개발 서비스업 사업 ...
국가기술표준 백서
국가기술표준 백서
아바타 마케팅의 분석과 사례
아바타 마케팅의 분석과 사례 ...
실시간 아바타 에이전트 사업계획서
실시간 아바타 에이전트 사업계획서 ...
메타버스와 비즈니스 모델
메타버스와 비즈니스 모델 ...

2021. 10. 25 (월)

서식/양식 1위 2018년 연간수위
저작권OK 인증 한국저작권보호원
콘텐츠 제공 서비스 우수 품질인증
서식제공 파트너
네이버
한글과컴퓨터
마이크로소프트
온라인문의 카톡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