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은 상대방과의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고 서로의 친분과 신뢰를 형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방문은 상대방의 공간을 경험하고 서로에 대한 사적인 정보를 공유하는 계기를 마련합니다. 방문은 그 목적에 따라 조금씩의 차이는 있겠지만 상대방의 상황을 고려해 사전 약속을 통해 방문하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는 비즈니스의 연속선상에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지금 이 순간도 많은 사람들이 만남과 헤어짐을 반복하면서 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친구나 지인의 만남이 아닌 비즈니스 관계로 만남이 이루어질 때, 손님을 맞는 응대의 에티켓이 있다면, 손님이 갖출 방문의 매너가 있기 마련입니다. 방문과 초대에 대한 매너,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방문의 유형


방문의 유형에는 외국과의 교류가 많은 경우 주로 티 파티, 댄스파티, 리셉션 등에서 만나 초대받는 사교 관습 상 행해지는 방문, 명절이나 생일 등 연중행사나 그 외 결혼, 출산, 승진, 취임 등과 사망, 입원 시 하게 되는 의례적 방문,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가까운 사이의 방문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가까운 사이에 방문하게 되면 약속도 없이 아무 시간에나 방문해도 괜찮은 것으로 생각해왔는데요. 가까울수록 예의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서양에서는 반드시 사전에 약속해야 합니다.
 

방문 시 지켜야 할 기본 매너


방문의 기본 원칙은 상대방에게 실례가 되지 않도록 최대한 배려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방문 목적을 정확히 확인한 후 방문 목적에 따른 기본적 대화 내용을 준비하고, 간단히 정성이 담긴 선물을 준비하며, 방문 목적에 따른 방문 복장을 차려 입어야 합니다.

1. 방문 시 지켜야 할 시간 매너

방문 시간은 오후 4시부터 오후 6시 사이가 가장 적당하며, 식사시간과 바쁜 시간대는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병문안이나 조문일 경우를 제외하고는 오전시간은 삼가도록 합니다. 스페인, 이탈리아 등과 같이 “시에스타”라 불리는 낮잠의 관습을 지닌 나라에서는 이 시간을 피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도착시간은 약속시간보다 너무 빠르지도 너무 늦지도 않게 도착하도록 해야 하고, 너무 오랜 시간을 머무르지 않도록 주의하여 상대에게 불편함을 주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 시에스타(Siesta)

시에스타는 스페인, 이탈리아, 그리스 등 지중해 연안 국가와 라틴 문화권의 나라에서 행해지고 있는 낮잠 자는 풍습을 일컫습니다. 나라마다 시간대는 차이가 있는데 스페인은 오후 1시부터 오후 4시, 이탈리아는 오후 1시부터 오후 3시 30분, 그리스에서는 오후 2시부터 오후 4시까지 시행됩니다. 시에스타는 30분 정도의 짧은 낮잠을 통해 원기를 회복하고 지적, 정신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방문 장소에서의 매너

외국에서는 일반적으로 현관에서 인사를 하고 집안에 들어선 후 외투와 장갑을 벗는 것이 예의입니다. 사전에 양해 없이 다른 사람과 동행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실내에 들어서면 이곳 저곳 기웃거리는 일을 삼가고 초대한 상대방에 권하는 자리에 앉습니다.
출입구와 먼 쪽이 상석이고, 가까운 쪽이 하석이며, 응접실 소파에 앉을 때는 크기에 따라 긴 소파가 손님용으로 상석입니다. 상석은 손윗사람이나 방문한 사람이 앉는 자리지만, 권하지 않는 한 먼저 앉지 않아야 합니다.
대화 시간은 너무 길지 않도록 하며 가벼운 인사말과 함께 방문 목적에 맞는 내용으로 대화합니다.
방문을 마치고 나올 땐 정중하게 인사를 건넵니다.


3. 방문 답방

방문을 받았을 때는 3주 이내에 답방을 하는 것이 기본 예의입니다. 부부가 함께 방문했을 경우엔 부부가 함께 답방하며, 독신 남성 혼자 부부를 방문했다면 남편 혼자 답방합니다.
서양에서는 식사초대를 받은 후에는 대개 일주일 이내에 방문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비즈니스 상의 방문 매너


비즈니스 상의 방문 시 가장 신경 써야 할 것은 시간에 대한 매너입니다. 방문 시간은 오후 3시에서 4시 사이가 가정 적절하며, 출퇴근 등 바쁜 시간은 피해야 합니다. 시간 약속은 반드시 해야 하며, 약속을 할 때는 약속하고자 하는 사람의 신분과 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용건과 희망하는 날짜를 먼저 제시한 후 서로 협의해 방문 날짜와 시간을 정합니다. 업무상 방문이므로 목적에 맞게 관련 자료들을 미리 정리하여 약속한 방문시간보다 약 10여분 먼저 도착하여 용모와 복장을 점검합니다. 약속장소에서 명함을 서로 건넬 때 방문 목적과 이름을 밝히는 것이 예의이며, 방문 시간은 약 15분에서 20분 내외가 가장 적당합니다.
 
 

경조사 시 방문 매너


1. 신생아 탄생 시 방문 매너

과거에는 삼칠일이라 하여 출생 21일 전에는 외부인의 방문을 꺼렸으나 최근에는 병원을 직접 방문하여 산모에게 위로와 축하의 말과 함께 아기용품이나 축의금을 건네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대개 축하 꽃다발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꽃다발 대신에 사전에 꼭 필요한 것을 물어보고 선물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결혼식 방문 매너

결혼식은 예식 10분 전에 미리 도착하여 혼주와 인사 후 조용히 예식을 기다리는 것이 예의입니다. 축의금은 밀봉하지 않으며, 축하 문안을 봉투에 함께 넣어서 보내기도 합니다. 전할 때는 자신의 이름이 상대방에게 향하도록 건넵니다. 축의금 대신 선물로 축하의 마음을 전하고자 할 때는 결혼 전 미리 당사자와 상의하여 필요한 물건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하객 의상은 기본적으로 정장을 선택하되, 여성은 흰색 계열의 드레스는 반드시 피하고, 남성은 출퇴근용 정장을 피합니다.

3. 문병 시 매너

병문안은 빠를수록 좋으며 위문 전에 미리 연락하여 병명이나 현재 상태 등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문병시간은 20분에서 30분 정도로 짧게 하는 것이 좋고, 환자 곁에 보호자가 있다면 보호자에게 먼저 위로의 말을 건넵니다. 방문 시간은 일반적으로 식사시간과 진료시간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오후 2시에서 오후 8시 사이가 가장 적합합니다. 문병 시 과일이나 음료수 등을 가져가는 것이 좋고 환자가 원하는 것이 있는지 사전에 물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4. 조문 시 매너

일반적으로 유족들이 조문객을 맞을 준비가 된 후에 가는 것이 예의입니다. 임종일 다음 날 또는 입관 전에 방문하는 것이 좋은데, 사정 상 조문을 가지 못할 경우에는 조의문이나 조의금을 보내어 유족을 위로합니다. 집안 풍습이나 상가의 가풍에 따라 예를 표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종교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예를 표하는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유족들은 정신적, 육체적으로 지쳐있으므로 말을 많이 시키거나 고인에 대해 상세히 묻지 않으며, 궂은 일을 돕되 상례절차 등에 대해서는 간섭하지 않습니다. 웃고 떠드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하며, 술을 마실 때는 잔을 부딪히지 않습니다.
복장은 남자의 경우 검정색 양복에 흰색 셔츠를 원칙으로 하며, 여자의 경우 검정색 상의에 검정색 스커트 차림이 가장 무난합니다. 화장도 연하게 하고 장신구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처 준비를 하지 못한 경우 단정한 복장으로 하되, 화려한 무늬의 원색 옷차림과 치장을 삼갑니다.
 

선물 매너


1. 일반적 선물 매너

상대방 문화에 맞는 선물을 고르도록 하며, 가격표는 포장 전 반드시 제거하고 포장은 성의 있게 하여 축하 문구를 적은 카드를 봉투에 넣어 함께 전달합니다. 받는 이의 취향을 고려하고 받는 이가 부담스러운 품목은 삼가도록 하며, 자신이 선물로 받은 것을 타인에게 선물해서는 안 됩니다. 선물을 받았을 경우 곧바로 감사의 인사를 해야 하며 다음 번 만남에 있어서 받은 선물에 대해 감사를 표하고 잘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언급하도록 합니다. 외국인에게 선물할 때는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선물이 바람직합니다.

2. 비즈니스 선물 매너

사교적인 관계에서 주는 선물과는 다르게 협상이나 방문의 마지막 단계에서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시아권에서는 보통 직급이나 신분에 따라 선물의 품질이나 내용물을 달리하고 있으며, 상대 국가에서 금기시하는 선물이나 포장이 무엇인지 사전에 잘 알아보고 선물해야 합니다.

 

※ 주요 국가별 선물 시 유의사항

1) 미국
죽음을 의미하는 백합은 선물로 적합하지 않으며, 선물은 받은 자리에서 바로 풀어보는 것이 예의입니다.

2) 영국
특별한 관계가 아닌 이상 지나치게 값진 선물을 하지 않으며 저렴하고 실용적인 것을 선물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3) 프랑스
카네이션은 장례식에서 쓰이므로 선물로 적합하지 않으며, 빨간 장미는 연인끼리만 선물합니다. 향수와 같은 기호품은 선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일본
흰색 꽃과 4와 관련된 선물은 금기시되는 품목입니다. 방문 시에는 반드시 가벼운 선물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러시아
선물을 좋아하므로 가능하면 많은 기회를 만들어 자주 선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인도
재스민은 장례식과 연관되어 있으므로 금기시하며 힌두교인들이 많으므로 소를 이용한 상품은 선물하지 않아야 합니다.
 
자료출처 : 문서공유
비즈니스매너비즈니스예절국제비즈니스방문예절사교
비즈니스 매너 교육자료
비즈니스 매너 교육자료 ...
국제 비즈니스 예절 매뉴얼
국제 비즈니스 예절 매뉴얼 ...
세계 주요 지역별 비즈니스 매너
세계 주요 지역별 비즈니스 매너 ...
국제 비즈니스 계약(국제 프랜차이즈 계약)
국제 비즈니스 계약(국제 프랜차이즈 ...
국제 비즈니스 매너(한식 중식 일식 식사매너)
국제 비즈니스 매너(한식 중식 일식 ...
국제 비지니스매너
국제 비지니스매너

2018. 03. 28 (수)

서식/양식 1위 2018년 연간수위
저작권OK 인증 한국저작권보호원
콘텐츠 제공 서비스 우수 품질인증
서식제공 파트너
네이버
한글과컴퓨터
마이크로소프트
온라인문의 카톡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