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9월 전국적으로 일어난 대규모 정전사태로 많은 기업들이 피해를 입거나 진행 중이던 작업물이 정전으로 인해 소실되는 등 크고 작은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이후 전기사용량이 많아지는 여름철과 겨울철만 되면 각종 언론에서 전력수급불안과 블랙아웃에 대한 위협에 대해 보도하고 있는데요. 정부는 당분간 공급력 확충이 충분하지 않아 향후 2~3년간 전력수급 불균형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2013년 11월 21일부터 전기요금이 평균 5.4% 인상되는 등 경제적 부담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 직장에서 전력소비와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는 방안이 없을까 한번쯤 생각하게 됩니다. 한때 누진세 때문에 힘든 여름을 나고 이제 겨울이 왔습니다. 업무 효율만 내세우고 에너지 절약을 하지 않는 것 보다는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이제부터라도 행동으로 옮겨야 할 때입니다. 부족하지만 아래 지면을 통해서 간단하게 사무실에서 전기를 전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블랙아웃(대규모 정전사태)


1. 블랙아웃의 정의

블랙아웃이란 대규모 정전사태로 일부 지역에서 전력이 부족하여 정전이 발생되면 이것이 주변에 영향을 미쳐 차례로 주변 전력망이 ‘사망’하고 점차 정전지역이 넓어져 전국적인 정전사태가 발생하는 것을 뜻합니다.

2. 블랙아웃의 예방법

블랙아웃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발전소를 충분히 짓고, 지역에 따라 전력예비량에 차이가 생기지 않도록 안전한 전력관리시스템을 갖추는 것입니다. 하지만 당장 발전소 확충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블랙아웃을 예방하는 다른 방법이 필요한데 바로 전력 수요를 줄이는 방법이며 이것이 바로 지면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핵심입니다. 바로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블랙아웃의 예방법은 우리 사무실 그리고 가정에서 출발합니다.
 

사무실 전력소비 절약 행동요령


한국전력공사와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선정한 직장인들의 사무실 전력소비 절약을 위한 방법 중 반드시 지켜야 할 필수적인 행동요령과 조금만 더 신경 쓰면 에너지를 더욱 줄일 수 있는 권장 행동요령을 소개해드립니다.

1. 필수사항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피부 속의 수분을 빼앗아가므로 피부가 건조하고 까칠해집니다. 필요한 영양소와 수분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주름과 피부노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얼굴이 붉어지고 피지의 분비량이 많아지면서 피부트러블을 만들 수 있습니다.

1) 개인 전열기구의 사용 자제
겨울철이 되면 날씨가 추워져 사무실 등에서 개인 전열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전열기는 전등을 100개 켤 수 있는 전력을 소비하는 에너지 다소비기구입니다. 전열기구 사용을 자제하고 무릎담요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장시간 미사용 사무기구 전원 차단
퇴근 시 컴퓨터, 프린터 등 사무기구의 전원을 차단하여 불필요한 전력소비를 줄입니다.

3) 엘리베이터 탄력운용
계단 이용에 크게 불편하지 않은 4층 미만은 엘리베이터를 운행하지 않고, 5층 이상은 격층 운행하면 엘리베이터 운행횟수를 약 20% 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계단 이용 시 전력소비 절약과 동시에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실내온도 18~20 ℃ 유지하고 내복입기
겨울철에 옷을 여러 겹으로 입으면 속옷만 입는 것에 비해 4~6 ℃ 정도 실내온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난방온도 1 ℃를 낮추면 4~6% 전력소비 절약효과가 있고, 2 ℃ 낮추면 10%의 전력소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눈에 띄는 곳에 온도계를 설치하면 실내온도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절전을 생활화 할 수 있습니다.

5) 효율적인 난방기 가동
연속 난방의 경우 중식시간과 퇴근 전 1시간 정도는 난방을 중지하여도 연속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관행적으로 난방기는 온도로 관리하지만 시간을 같이 관리하면 전력소비 절약에 더 효과적입니다.

6) 점등과 소등
대부분 자리를 비우게 되는 점심시간과 야간시간에는 일괄 소등을 실시하고, 필요한 부분만 점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7) 전력소비 절약 교육 실시
직원들은 전력비용에 대한 관심이 없으므로, 난방을 필요 이상으로 과도하게 작동하거나, 불필요한 방의 조명을 소등하지 않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직원들에게 전력소비 절약의 필요성 및 행동요령에 대해 주기적으로 교육을 실시합니다.

8) 전력 피크시간 전기사용 자제
겨울철에는 하루 중 10시부터 12시까지와 17시부터 19시 등이 전력수요가 가장 많은 시간대입니다. 최대전력수요 증가로 예비전력이 부족해지면 전력공급이 중단되어 일부 지역이 정전될 우려가 있습니다. 이 시간대에는 불요불급한 전기사용을 억제하고 전기난방을 최대한 자제함으로써 전력수급을 안정화시켜야 합니다.

 

2. 권장사항

1) 절전형 멀티탭 사용하기
절전형 멀티탭으로 대기전력을 차단합니다. 가전제품은 실제 사용하지 않더라도 대기전력이 발생합니다. 대기전력으로 지출되는 전기요금을 전국 단위로 계산하면 한 해 4,200억 원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눈에 보이지 않기에 무시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지만 대기전력으로 인한 전력소비 손실 규모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2) 초절전 고효율 전자제품 사용
정부는 일반제품에 비해 품질이 우수하고 고효율 기준을 만족하는 제품에 대하여 고효율기자재로 인증하고 있습니다. 전자제품이나 사무기기 제품 선택 시 에너지 효율 1등급 제품을 사용하면 5등급 제품에 비해 약 30~40%의 전력소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전기난방 자제
난방기기는 최대한 지역난방 또는 가스난방 등을 이용한 난방기기를 사용함으로써 전력소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단열재 설치
난방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열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단열이 잘 되어있어야 합니다. 문풍지 사용과 같은 간단한 조치를 포함하여, 단열 에어캡, 벽체의 단열재 보강 등이 이루어지면 난방에너지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조명기구를 이용한 절약
조명기구의 경우 백열등이나 할로겐 제품보다는 에너지 절약형 형광등이나 LED를 소재로 한 제품을 사용하면 50% 이상의 전력소비 절약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부분조명이 가능하도록 여러 개의 전등군으로 구분하고 전등군마다 점멸이 가능하도록 개선하면 불필요한 곳에 조명을 소등하고 필요한 곳의 조명만 점등하는 등 전력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주간의 창가쪽은 햇빛에 의한 자연채광만으로 충분한 밝기가 되므로 조명의 사용이 불필요합니다. 따라서 주간에는 창가쪽 조명을 소등하여 전력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요즘 같은 불황기에 찾아온 한파와 전력난 문제, 이 문제들을 한번에 해결할 방법은 직장인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지켜지는 전력소비 절약이 아닐까 싶습니다. 일상 속에서 충분히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그만큼 간과하기 쉬운데요. 겨울철 에너지, 무턱대고 사용하지 말고 환경을 생각하고 에너지를 생각하며 사용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내복과 무릎담요로부터 시작하여 따뜻하진 않지만 에너지 절약하는 마음으로 겨울을 지내다 보면 지금까지 지나치게 전기에 의존하고 있지는 않았는지 반성할 시간과 절약으로 인한 생활습관의 변화 그리고 회사의 지출을 줄이는데 공헌하는 1석 3조의 효과를 누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 에너지 절약을 실천합시다.

 
자료출처 : 문서공유
전력소비절약에너지절약절약행동지침블랙아웃전기요금절약절약행동요령
서비스업종ㆍ공공기관 에너지절약 교육
서비스업종ㆍ공공기관 에너지절약 교 ...
에너지 절약스티커(전등, 플러그)
에너지 절약스티커(전등, 플러그)
에너지절약
에너지절약
에너지소비절약추진위원회 내규
에너지소비절약추진위원회 내규
에너지 절약방법 안내문
에너지 절약방법 안내문
에너지절약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위한 자발적협약 이행실적 보고서
에너지절약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위한 ...

2013. 12. 31 (화)

서식/양식 1위 2018년 연간수위
저작권OK 인증 한국저작권보호원
콘텐츠 제공 서비스 우수 품질인증
서식제공 파트너
네이버
한글과컴퓨터
마이크로소프트
온라인문의 카톡문의